-
경리 초보 입니다. 어떤 서류를 작성하고 보관해야 하나요?초보 경리마켓 2024. 8. 26. 15:56반응형
Q : 스타트업 회사에 취업한 초보 경리입니다.
전임자가 공석이라 직접 인수인계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제가 회계 업무는 처음이에요. 제 자리에 파일철들이 여러 개 있긴 합니다.
하지만 제가 앞으로 어떤 서류들을 작성하고 보관해야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회계프로그램은 이카운트ERP로 사용 중입니다.
기업마다 경리업무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크게 회계, 인사, 총무, 영업관리로 나누고 이 네 가지 중 대표적으로 경리가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회계에 관련된 업무와 서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경리가 작성하고 관리하는 서류 - 회계업무
회계업무는 회계기장을 누가 하느냐에 따라서 업무량이 달라집니다. 자체기장을 하는 회사의 경리들은 보통 프로그램을 두 가지 이상 사용할 것입니다. 이카운트 ERP 프로그램으로는 회사 내부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공통으로 사용을 할 것이고, 회계 기장을 하기 위해서 회계, 세무 사무실과 연계되는 세금신고용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두 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하나의 입출금을 두 프로그램에 각각 입력해야 하므로 업무량이 많아지게 된다는 뜻입니다.
한 가지 프로그램만 사용한다면 자체기장이 아니고 회계사무실에 위임하여 회계세무신고를 관리하고 있으니 세금신고기한에 맞추어 회계사무소에 회계자료를 잘 전달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이카운트 ERP만 사용하는 회사의 예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금일보 작성
자금일보는 수입과 지출 내역을 일별로 기록한 문서입니다.
매일 수입과 지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계좌의 입출금 빈도가 하루에 10건 이상이면 일별로 기록을 하고 빈도수가 5~10건 미만이라면 주 1회 자금일보를 작성하는 것으로 내부 협의를 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금일보의 내용에는 현금, 계좌의 가용잔액과 입출내역등을 기록합니다. 결재라인은 회사 자금에 대한 책임자 대표이사를 필수로 그 외 공유하는 임원이 있는지 확인하여 입출금 증빙서류와 함께 보고하도록 합니다.
이카운트 ERP에 입출금 내역 입력
자금일보를 작성하기에 앞서 이카운트 ERP의 회계 1 메뉴에서 해당 일자의 회계전표를 입력합니다.
자금일보에 작성해야하는 은행 계좌들의 내역을 보고 이카운트에 입력하면서 해당 증빙서류를 준비합니다.
지출한 간이영수증, 지로영수증, 세금계산서, 계약서, 은행이체확인서를 입력한 전표 뒤에 붙이거나 같이 출력하고, 맨 앞장에 자금일보를 두고 그 뒤 입력하고 출력한 회계전표와 증빙서류들을 같이 묶어서 결재라인순서대로 승인을 받습니다.
결재가 끝난 자금일보는 경리담당자가 월별 혹은 년 별로 파일철을 해서 5년간 보관합니다.
자금일보 양식은 이카운트의 회계1의 경영자료에서 자금일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독성이 더 좋은 엑셀양식을 별도로 작성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인 자금일보 양식을 예시로 보여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초보 경리마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차수당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연차에 관한 모든 것이 궁금해요 (0) 2024.09.04 통상임금?? 평균임금?? 뭐가 다를까? (0) 2024.08.30 무역회사 수입통관 절차를 모르겠어요 (0) 2024.08.21 복잡한 퇴직연금 제도! 그래서 내 퇴직금을 대체 어떻게 한다는 것인가? (0) 2024.08.19 근로장려금이란? 자녀장려금이란? 신청 방법 (0) 2023.07.06